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인터넷으로 가능합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방법을 알아볼텐데요.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는 건강보험의 자격 취득과 상실 등의 변경 내역을 확인할 수 있는 서류입니다.

다양한 기관에서 업무를 볼 때 요청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발급방법을 알고 있으면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데, 인터넷 발급 서비스를 활용하면 손쉽게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Table of Contents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은 정부24와 국민건강보험공단 사이트에서 가능하며 인증서 인증 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발급된 문서는 프린트 출력이나 PDF파일 다운로드 등 필요에 맞게 선택하여 수령하면 됩니다. 아래는 정부24에서 발급하는 방법이니 참조하여 확인서를 발급받아 보세요.

정부24 바로가기

Time needed: 3 minutes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은 정부24와 국민건강보험공단 사이트에서 가능하며 인증서 인증 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발급된 문서는 프린트 출력이나 PDF파일 다운로드 등 필요에 맞게 선택하여 수령하면 됩니다. 아래는 정부24에서 발급하는 방법이니 참조하여 확인서를 발급받아 보세요.

  1. 정부24 자주찾는서비스

    정부24 홈페이지에 접속하고, 자주찾는 서비스에서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을 선택합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2. 민원내용 확인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온라인 발급에 관한 내용을 확인하고 하단의 ‘발급’을 클릭합니다.
    발급 서비스 안내

  3. 회원 유형 선택

    회원 유형에서 ‘회원 신청하기’를 선택하고 로그인합니다. 비회원으로도 서비스 이용이 가능한데, 인증서 인증은 필요하니 참고하세요.
    정부24 인증서 로그인

  4. 민원 신청

    신청인 정보를 확인하고 수령방법을 선택한 후, ‘민원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발급서비스 민원 신청

  5. 문서 출력

    서비스 신청내역에서 접수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수령방법으로 프린터출력을 선택했다면, ‘문서출력’을 통해 프린트 또는 PDF 다운로드가 가능하니 필요에 맞게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

국민건강보험공단 사이트의 경우에는 ‘홈페이지 접속>로그인>방문자별 맞춤 메뉴>자격득실 확인서 발급’에서 가능합니다. 공단에 인증서가 등록되어 있다면 아래 참조하여 이용해보세요.

인터넷 발급이 어려운 경우에는 건강보험공단에 신분증 지참 후 직접 방문하거나 무인발급기 이용,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 1577-1000으로 문의하여 받으면 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발급 바로가기

발급용도

본 문서는 대출 등을 위해 금융기관을 이용하거나 관공서 업무를 보는 경우 주로 필요하며, 정부 및 지자체에서 지급하는 지원금을 신청할 때에도 종종 제출을 요구합니다.

건강보험 환급금

건강보험에 가입하면 매월 보험료를 납부하게 되는데, 이중납부 또는 착오납부하는 경우가 생기면 가입자에게 돌려 줍니다.

또한, 납부 보험료에 따라 산정된 본인부담금 상한액을 초과하여 부담한 차액도 환급해주는데, 이를 국민건강보험 환급금이라고 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환급금 조회/신청’에서 확인할 수 있으니 생각날 때마다 한번씩 조회하고 환급금이 있다면 신청하여 입금받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