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점 커지는 건강보험 혜택 알아보기

국민건강보험

건강보험 혜택이 점차 확대되고, 보장은 더 해지면서 의료비가 부담되었던 분들의 걱정을 덜어 드리고 제 때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건강보험에 대해 알고 있으면 필요할 때 제대로 이용할 수 있는데, 어떤 혜택이 있는지 확인하고 활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Table of Contents

건강보험 혜택

건강검진, 임신·출산 급여, 본인부담상한제 등 건강보험 혜택은 다양하게 있으며 가입자 및 피부양자에게 필요할 경우 제공되고 있습니다.

대상자는 해당되는 사항에 대한 혜택을 무료 또는 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받아볼 수 있기에 진료비 등 걱정을 덜 수 있게 되는 겁니다.

아래 안내되는 몇 가지 지원 외에도 더 많은 혜택이 있으니, 본인에게 필요한 지원이 있다면 보험 혜택을 받을 수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건강검진

1980년 건강보험 가입자의 건강 유지 및 증진과 보험급여비의 지출을 줄이기 위해 시작된 제도로, 점차 검진 대상 및 검사 항목이 확대되어 왔습니다.

직장가입자 중 비사무직을 제외한 지역가입자, 사무직 직장가입자, 직장피부양자 등은 2년마다 무료 건강검진을 1회 받을 수 있고 암 검진도 나이·성별 등에 따라 일정 주기로 이뤄지고 있습니다.

이 밖에, 영유아와 학교 밖 청소년을 위한 건강검진도 국고 및 공단에서 전액 부담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어 질병 예방 및 조기 치료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구분대상주기
지역가입자세대주 및 세대원(20세 이상)2년/1회
직장가입자사무직 근로자
비사무직 근로자
2년/1회
1년/1회
직장피부양자피부양자(20세 이상)2년/1회
의료급여수급권자19~64세 의료급여 수급권자2년/1회
일반건강검진 대상

임신·출산 급여

건강보험 가입자 및 피부양자 중 임신이나 출산을 한 경우 진료비와 약제 구입비 등을 지원하는 제도로, 2022년에는 지원금액 및 항목 등이 확대되었습니다.

임산부 및 영유아의 의료비 부담을 줄여서 출산친화적인 환경을 만들기 위한 목적으로 시행되고 있습니다. 참고로 정부24 홈페이지나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를 통한 인터넷 신청이 가능합니다.

지급대상 임신·출산한 건강보험 가입자 및 피부양자(사산·유산 포함)
지급금액 임신 1회당 일태아 100만원, 다태아 140만원 지원
지원항목 약제·치료 재료 구입비용 및 진료비
사용기간 출산일부터 2년, 이용권 발급일~분만예정일
건강보험 임신·출산 급여 혜택

본인부담상한제

진료, 치료 등으로 발생한 고액 의료비로 인해 환자에게 큰 부담이 가는 걸 방지하기 위해 시행되는 제도로, 개인별 본인부담상한제가 적용되어 기준을 초과한 금액은 공단에서 부담하는 방식입니다.

개인의 소득에 따른 연평균 보험료 분위와 요양병원 입원일수 등에 따라 상한액은 차등 산정되는데, 연평균 보험료가 6분위라면 상한액은 289만원 입니다.

참고로 연평균 보험료 분위는 1~10으로 구분되어 있으며 1분위로 갈수록 저소득, 10분위로 갈수록 고소득에 해당됩니다.

구분1분위2~3분위4~5분위6~7분위8분위9분위10분위
일반
· 요양병원 입원일수 120일 초과
83만원
·128만원
103만원
·160만원
155만원
·217만원
289만원360만원443만원598만원
2022년 본인부담상한액 기준

본인부담금환급금

국민건강보험 환급금이라고도 하는 본인부담금환급금은 병원 진료를 받은 후 납부한 본인부담금이 기준보다 과하다고 파악되는 경우 수진자(진료받은 사람) 에게 돌려 주는 제도입니다.

과부담한 금액에서 진료비를 뺀 차액을 환급해주는건데,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 및 공단 지사, 우편, FAX 등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의 경우 ‘공단 홈페이지>민원여기요>개인민원신청>환급금(지원금) 조회/신청’을 통해 조회하고 환급신청까지 가능하니 참고하세요.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납부확인서 발급

카드 발급, 이직, 금융기관 이용 등 다양한 상황에서 발급을 필요로 하는 서류인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와 건강보험 납부확인서를 인터넷을 통해 간단하게 받아 볼 수 있습니다.

자주는 아니더라도 종종 필요한 서류이기 때문에 발급방법을 알아놓으면 유용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두 서류 모두 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민원여기요>개인민원>증명서 발급 및 확인’으로 접속한 후 필요한 서류를 선택, 인증서를 이용해 로그인하고 발급받으면 됩니다.

발급 서류는 프린터가 있는 경우 바로 출력하거나 없다면 PDF 파일 다운로드 또는 팩스전송으로 받아볼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QNA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와 건강보험 가입증명서의 차이가 있나요?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에는 과거~현재까지의 자격, 건강보험 가입증명서에는 현재만 표기되어 있다는 차이가 있습니다.

건강보험 혜택으로 임플란트를 받을 수 있나요?

건강보험 혜택 중 임플란트와 틀니는 만 65세 이상에 한해 본인부담율 30%로 적용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