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연금 완납증명서 발급방법 알아보기

건강연금 완납증명서

건강연금 완납증명서, 건강보험 완납증명서와 국민연금 완납증명서를 인터넷으로 간편하게 발급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공단 지사에 방문하지 않고 집에서 받을 수 있어 편리하고 프린터를 사용해 바로 출력까지 가능하기에, 급하게 필요할 때에도 유용합니다.

프린터가 없다면 PDF 파일로 다운로드 받아 이메일로 전송하거나 모바일 팩스를 활용하여 제출할 수도 있으니, 건강연금 완납증명서 발급방법을 알아보고 이용하세요.

Table of Contents

건강연금 완납증명서 발급방법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 납부확인서 등 발급이 가능한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 등 인증 후 완납증명서 발급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발급한 건강연금 완납증명서는 방문을 통해 받은 증명서와 동일한 효력을 가져서 기관 등에 문제없이 제출가능합니다.

프린트발급, PDF 다운로드, 팩스전송 등 상황에 맞는 방식으로 발급받으면 되는데, 한 번 해보면 다음에도 어렵지 않게 이용할 수 있으니 처음이거나 헷갈린다면 아래 방법을 참고하여 발급해보세요.

국민건강보험공단 바로가기

Time needed: 5 minutes

국민건강보험공단 홈페이지에서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 등 인증 후 완납증명서 발급이 가능하며 수수료 없이 무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으로 발급한 건강연금 완납증명서는 방문을 통해 받은 증명서와 동일한 효력을 가져서 기관 등에 문제없이 제출가능합니다. 한 번 발급해보면 다음에도 어렵지 않게 이용할 수 있는데요. 처음이거나 헷갈린다면 아래 방법을 참고하여 발급해보세요.

  1.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

    홈페이지 접속 후 민원여기요 메뉴에서 개인민원을 선택합니다.
    건강연금 완납증명서

  2. 개인민원업무 목록

    목록 상단의 ‘증명서 발급 및 확인’에서 보험료 완납증명서를 선택합니다.
    건강연금 완납증명서

  3. 개인 로그인

    간편인증, 공동·금융인증서 중 선택하여 로그인합니다.
    개인 로그인

  4. 증명서 발급

    ‘조회’에서 보험구분을 선택하고 원하는 발급방식을 선택해 진행하면 됩니다.
    증명서 발급

발급방식을 ‘프린트발급’으로 선택해야 PDF 파일로 다운로드받는게 가능한데, 해당 파일을 열 때 생년월일 6자리의 비밀번호 입력이 필요합니다.

팩스전송은 보내는 곳 번호를 2번 입력한 후 전송하면 되며 수신은 10분 이내로 완료됩니다. 단, 정보보호를 위해 주민등록번호 뒤 6자리는 공개되지 않으며 해외팩스는 불가능하니 유념하세요.

팩스 전송 결과는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민원여기요>개인민원>증명서발급·확인>증명서 팩스발급 처리결과’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증명서 진위 확인

인터넷으로 발급받은 건강연금 완납증명서가 진짜인지 아닌지도 확인할 수 있는데, 발급일로부터 3개월 이내의 증명서만 가능합니다.

‘국민건강보험 홈페이지>민원여기요>개인민원>증명서 발급/확인>증명서 진위확인’을 통해 확인이 필요할 때 이용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