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 어렵지 않아요

기본증명서

기본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을 참고하여 미성년자 자녀의 은행 통장 및 증권사 계좌 개설, 증여 등을 할 때 발급받아 보세요.

미성년자의 신분증을 대체하는 용도로도 활용되는 기본증명서는 개인의 인적사항을 증명해야 할 때 발급이 필요한 서류입니다.

대상자의 등록기준지, 성명, 주민등록번호 등이 기재되어 있으며 출생 및 사망 등 변동 사항이 있는 경우에도 그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번거롭게 방문할 필요없이 인터넷을 통해 발급이 가능한데, 방법 참고하여 기관에 제출하거나 출력해야 될 때 활용해보세요.

Table of Contents

기본증명서 인터넷발급 방법

기본증명서 인터넷발급은 가족관계증명서, 혼인관계증명서 등을 발급받을 수 있는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사이트에서 가능합니다.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 등을 활용해 본인인증만 하면 무료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수령방법에 따라 프린터 출력이나 PDF 다운로드, 전자문서지갑 등 다양한 방식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인터넷 사용에 문제가 없고 꼭 방문을 통해 발급받아야 하는게 아니라면 한번 인터넷을 통해 증명서 발급을 받아 보세요.

발급 사이트 바로가기

Time needed: 5 minutes

기본증명서 인터넷발급은 가족관계증명서, 혼인관계증명서 등을 발급받을 수 있는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사이트에서 가능합니다.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 등을 활용해 본인인증만 하면 무료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수령방법에 따라 프린터 출력이나 PDF 다운로드, 전자문서지갑 등 다양한 방식으로 받아볼 수 있습니다. 인터넷 사용에 문제가 없고 꼭 방문을 통해 발급받아야 하는게 아니라면 한번 인터넷을 통해 증명서 발급을 받아 보세요.

  1. 발급 사이트 접속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에 접속한 다음, ‘증명서 발급’에서 ‘기본증명서’를 선택합니다.
    기본증명서 인터넷발급

  2. 본인 인증

    이용약관에 동의하고 성명, 주민등록번호, 추가정보 등을 맞게 입력합니다. 이후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 간편인증을 이용해 본인인증을 진행합니다.
    다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3. 신청서 작성

    발급대상자, 증명서 유형 등을 필요에 맞게 선택합니다.
    기본증명서 신청서 작성

  4. 발급 신청

    수령방법과 신청사유를 선택하고 ‘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기본증명서 발급 신청

  5. 문서 출력

    수령방법을 ‘직접 인쇄’로 선택한 경우, 프린터 모양 아이콘을 클릭하여 출력하거나 PDF로 다운로드 받으면 됩니다.
    기본증명서 인터넷발급

참고로 미성년 자녀의 기본증명서가 필요한 경우에는 ‘1.발급 대상자>가족 선택>해당 자녀 체크’를 한 후 진행하면 됩니다.

방문발급

인터넷 사용이 어렵다면 방문을 통해 발급받는 방법도 있는데, 가까운 무인발급기나 읍·면·동 행정복지센터를 이용하면 됩니다.

단, 무인발급기의 경우 1통 500원의 수수료가 발생하며 센터에서는 1,000원의 수수료를 내야 하니 이용 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주변의 무인발급기가 어디에 위치해있는지 모르겠다면, ‘정부24 홈페이지>고객센터>서비스지원>무인민원발급안내’ 에서 조회 및 확인하세요.

증명서 유형

증명서 발급 시 일반증명서, 상세증명서, 특정증명서로 구분된 것을 볼 수 있는데, 해당 유형에 따라 서류에 표시되는 내용이 달라서 확인 후 진행하는게 좋습니다.

일반증명서에는 본인의 출생과 사망, 국적상실에 관한 내용이, 상세증명서에는 본인읜 출생·사망·인지·친권·국적·개명·성별 등이 기재되어 있습니다. 특정증명서는 아래 표를 참조하세요.

특정증명서 구분기재 사항
출생·사망·실종본인의 출생, 사망, 실종선고, 주민등록번호·출생연월일 정정 등
인지·친생자관계정정본인의 인지, 친생부인
친권·미성년후견 전부본인의 모든 친권, 후견, 미성년후견 사항
친권·미성년후견 현재본인의 현재 유효한 친권, 후견, 미성년후견 사항
개명·성본변경본인의 개명, 성·본창설, 성·본변경 등
국적 취득·상실본인의 귀화, 국적상실·회복
성별정정본인의 성별정정, 주민등록번호 성별부분 정정 등

QNA

기본증명서는 어디에 사용되나요?

대상자의 출생, 사망, 개명 등이 나와있는 기본증명서는 금융기관에서 미성년자 자녀의 계좌를 개설할 때 주로 사용됩니다.

기본증명서 발급은 어디서 가능한가요?

오프라인은 무인발급기, 행정복지센터 방문을 통해 발급가능하며 온라인은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을 이용하면 됩니다.

행정복지센터를 통한 기본증명서 발급은 거주지 관할에서만 가능한가요?

신분증을 지참하면 전국의 행정복지센터에서 기본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