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진 대비, 우리집 내진설계 조회 방법

우리집 내진설계 간편조회 서비스

지진과 관련한 이슈가 꾸준히 계속되고 있고 최근 멀지 않은 곳에서 발생한 재해로 많은 사람들이 걱정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한국도 마냥 안심할 수 없는게, 예전에는 지진 걱정이 없는 나라로 분류되었지만 약하게나마 지속적으로 일어나고 있어, 긴장을 늦추면 안됩니다.

다행히 지진으로 인한 큰 피해가 아직까지 없고, 앞으로도 없어야겠지만 어느정도 대비는 필요합니다.

우리집 내진설계 간편조회

‘우리집 내진설계 간편조회 서비스’는 아파트, 오피스텔 등 내가 살고 있는 집이 내진설계 대상에 해당하는지를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인터넷으로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만큼, 지진에 대한 대비가 되어 있는지 꼭 내진설계 조회를 해보시기 바랍니다.

Table of Contents

내진설계 조회 방법

본 서비스는 건축도시정책정보센터 ‘아우름’을 통해 이용할 수 있으며 약관 동의 및 주소 검색만 하면 되는 무료 서비스입니다.

22년 9월 이전에 인허가된 단독·공동주택, 오피스텔, 아파트, 제1·2종 근린생활시설 등 건축물을 대상으로 ‘내진설계 법적 의무대상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방법이 간단하여 어렵지 않게 이용가능합니다. 아래 절차를 참고하여 우리집이 내진설계 대상 건축물에 해당하는지 조회해보세요.

내진설계 조회 바로가기

Time needed: 3 minutes

본 서비스는 건축도시정책정보센터 ‘아우름’을 통해 이용할 수 있으며 약관 동의 및 주소 검색만 하면 되는 무료 서비스입니다. 22년 9월 이전에 인허가된 단독·공동주택, 오피스텔, 아파트, 제1·2종 근린생활시설 등 건축물을 대상으로 ‘내진설계 법적 의무대상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방법이 간단하여 어렵지 않게 이용가능합니다. 아래 절차를 참고하여 우리집이 내진설계 대상 건축물에 해당하는지 조회해보세요.

  1. 아우름 홈페이지

    접속 후 메뉴 내진설계조회의 ‘내전설계조회’를 선택합니다.
    내진설계 조회

  2. 절차 동의

    이용절차 및 운용내용에 관한 사항을 확인한 후 동의에 체크합니다. 이후 하단 ‘동의함’을 클릭합니다.
    서비스 이용동의

  3. 주소 검색

    검색창에 확인하고 싶은 건축물 주소를 입력하여 조회합니다. 이후 상세주소를 선택합니다.
    주소 검색

  4. 결과 확인

    조회가 완료되면 내진설계 의무대상 여부를 ○,△,Ⅹ로 확인가능합니다. 이 외에 건축물 대상 정보도 제공됩니다.
    내진설계 조회

내진설계 조회는 위에서 안내한대로, 대상 여부만 확인하는 서비스이며 실제 내진설계가 되어 있는지는 전문가를 통한 구조안전 진단을 받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2년 9월 이전에 승인이 완료되었는데도 불구하고 검색 결과 조회가 안되는 경우에는, 정부24에서 확인하고자 하는 건축물의 ‘건축물대장’을 발급받은 다음 기재되어 있는 주소로 조회하시기 바랍니다.

내진설계 기준

모든 건출물에 내진설계가 되어 있어야 한다고 법으로 정해져 있다면 따로 확인할 필요없을텐데, 별도 기준이 마련되어 있습니다.

법령 개정 시점에 따른 층수, 연면적, 높이 조건과 지진구역 내 건축 유형, 면적 등인데 아래 사진을 참고하세요.

내진설계 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