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멤버십 가입신청 방법

맞춤형 급여 안내 제도

복지멤버십는 정부 및 지자체 등에서 시행하고 있는 복지서비스 중, 가입자의 조건에 따라 받을 수 있는 급여를 안내주는 ‘맞춤형 급여 안내 제도’입니다.

복지서비스는 그 종류가 다양하고 신청 조건도 달라서 대중적으로 알려졌거나 누군가 가르쳐주지 않으면, 모르고 지나칠 수가 있습니다.

복지멤버십에 가입하면 소득 및 재산 등으로 확인하여 대상이 받을 수 있는 맞춤형 급여를 안내해주기 때문에, 일일이 찾아다니지 않아도 손쉽게 확인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Table of Contents

복지멤버십 가입대상 및 혜택

21년 9월 기초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등을 대상으로 시범운영을 시작하여 22년 9월부터 전국민이 이용할 수 있도록 확대되었습니다.

대한민국 국적이라면 누구나 신청가능하고, 국내에 등록되어 외국인에도 서비스에 가입하면 ‘내게 필요한 급여 및 받을 수 있는 급여’에 대한 정보가 제공됩니다.

복지서비스

서비스 가입 시 안내되는 복지사업은 크게 ‘아동/보육, 생황지원, 교육비 지원, 의료비 지원, 임신/출산, 감면서비스’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현재 종류는 약 70여 개 정도 되는데 점차 확대할 계획이라고 하니, 새롭게 추가되는 급여 중 해당되는건 빠르게 안내받을 수 있도록 미리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복지멤버십 가입신청

복지멤버십 가입신청은 PC의 경우 복지로 홈페이지, 모바일은 복지로 앱을 통해 가능하며 전국 읍·면·동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신청할 수도 있습니다.

가입 신청 시 인증서를 이용한 로그인을 하고 신청 정보 등 입력만 하면 완료되기에, 시간도 얼마 걸리지 않고 간단합니다.

맞춤급여안내 신청 바로가기

복지로 홈페이지를 통해 진행하는 경우 오른쪽 상단에서 ‘맞춤형급여안내(복지멤버십)>제도 안내’를 선택합니다.

맞춤형 복지서비스 안내 신청

제도의 안내 사항을 확인한 다음, 하단의 ‘맞춤형급여안내(복지멤버십) 서비스 신청’을 클릭해줍니다.

이후 간편인증, 금융인증서, 공동인증서 중 선택하여 로그인하고 신청을 완료하면 서비스 가입이 이뤄집니다.

복지멤버십

가입 완료가 되면 복지로 홈페이지 로그인 시, 오른쪽 상단에 ‘복지지갑’ 메뉴가 새롭게 생성되어 있는데 이를 통해 내의 복지자격, 서비스 신청 현황, 지급된 복지급여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정부24를 통해 가입할 수 있는 ‘보조금24‘도 가입자별 정보에 따라 정부혜택을 맞춤형으로 제공하는 서비스이니 가입하 활용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