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세 소득공제 조건 및 방법 알아보기

월세 소득공제

연말정산 시 절세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인 월세 소득공제의 조건 및 신청방법 등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사실 혜택은 세액공제가 더 크지만 조건이 까다롭기 때문에 쉽지가 않은데, 이 경우 차선책으로 소득공제를 받는게 좋습니다.

참고로 총 소득금액에서 일정 금액을 공제하고 과세표준 자체를 줄여주는게 소득공제입니다.

Table of Contents

월세 소득공제 조건

연소득의 25% 이상을 소비해야 월세 소득공제 혜택을 신청할 수 있으며 소득공제는 25%를 초과한 금액부터 적용됩니다.

연간 총 소득에 따라 공제 한도가 정해져 있는데, 연소득이 7천만원 이하라면 총 급여의 20% 또는 300만원 중 낮은 금액이며 연소득 1.2억원 초과 시에는 200만원이 한도입니다.

연소득공제 한도
7천만원 이하총 급여의 20%
(기본한도 300만원)
7천만원~1.2억원250만원
1.2억원 초과200만원

참고로 소비금액에는 신용카드 및 체크카드 등의 사용분도 포함되기에 어렵지 않게 조건을 충족할 수 있습니다. 25%가 안된다고 해서 포기하지 말고 일단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월세 소득공제 방법

월세 소득공제 신청은 국세청 홈택스에서 온라인으로 가능한데, 진행을 위해서는 공동인증서 등을 이용한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후에는 주택임차료 신청서를 작성하고 등록하면 됩니다. 단, 주민등록등본, 임대차계약서 사본 등 증빙서류를 첨부해야 합니다.

국세청 홈택스 바로가기

Time needed: 5 minutes

월세 소득공제 신청은 국세청 홈택스에서 온라인으로 가능한데, 진행을 위해서는 공동인증서 등을 이용한 로그인이 필요합니다. 로그인 후에는 주택임차료 신청서를 작성하고 등록하면 됩니다. 단, 주민등록등본, 임대차계약서 사본 등 증빙서류를 첨부해야 합니다.

  1.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 메인화면 상단 메뉴 중 ‘상담/제보’에서 현금영수증 민원신고>주택임차료(월세)를 선택합니다.
    월세 소득공제

  2. 로그인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 등을 이용해 로그인합니다.
    국세청 홈택스 로그인

  3. 주택임차료 현금영수증 발급신청

    현금영수증신고하기 메뉴 중 ‘주택임차료 현금영수증 발급신청’의 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신청서 작성

  4. 주택임차료신고서 등록

    주택임차료신고서를 올바르게 작성한 후, 파일을 첨부하고 등록하기를 클릭해 완료하면 됩니다.
    월세 소득공제 등록

제출 서류

신청 시 제출이 필요한 서류는 대상자에 따라 주민등록등본, 임대차계약서 사본, 입출금내역서, 월세납부 계좌이체 영수증 등 다양합니다.

어떤 서류가 필요한지 잘모르겠다면 국세청상담센터 126으로 문의하여 안내받은 후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월세 세액공제

월세 세액공제를 받기 위해서는 무주택 세대주, 임차 주택 시가 3억원 이하, 연소득 7천만원 이하 등의 여러가지 조건을 모두 충족해야 되서 쉽지 않습니다.

그래도 공제 한도가 750만원으로 높고 총 급여액이 7천만원 이하인 경우 공제율이 12%, 5천5백만원 이하는 15%나 됩니다. 그러니 월세 세액공제 조건을 충족한다면 우선적으로 알아보세요.

월세 세액공제 조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