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휴직급여 계산 및 신청방법

육아휴직

육아휴직급여 계산을 통해 휴직 후 받을 수 있는 혜택이 어느정도나 되는지 미리 알아볼 수 있어서 자금 계획 등을 짜는데 도움이 됩니다.

육아휴직은 만 8세 이하 또는 초등학교 2학년 이하의 자녀를 집에서 양육하려는 근로자가 신청을 통해 휴직하는 제도, 자녀 1명당 1년 사용이 가능합니다.

일을 쉬는거 뿐만 아니라 일정 급여도 지급되기 때문에 휴직기간 동안의 자금부담을 어느정도 덜 수 있는데, 어떻게 계산하는지 그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Table of Contents

육아휴직급여 계산 방법

육아휴직은 현 직장에서 6개월 이상 근무하고 피보험기간이 180일 이상인 경우에만 신청가능하며, 근로기간이 6개월 미만이라면 사업주 재량으로 결정됩니다.

고용보험 홈페이지를 통해 육아휴직급여 계산이 가능한데 출산일과 휴직기간, 통상임금 등 간단한 정보 입력으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반육아휴직 뿐만 아니라, 아빠육아휴직보너스제·3+3부모육아휴직제를 신청했을 때의 급여 정보도 제공되기에 자금계획을 세우는데 도움됩니다.

직접 입력한 정보를 토대로 모의계산을 하는거라 실제 급여와 차이날 수 있지만, 참고용으로 활용가능하여 육아휴직 신청 전 알아보면 좋습니다.

고용보험 홈페이지 바로가기

Time needed: 3 minutes

고용보험 홈페이지를 통해 육아휴직급여 계산이 가능합니다. 출산일과 휴직기간, 통상임금 등 간단한 정보 입력으로 계산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반육아휴직 뿐만 아니라, 아빠육아휴직보너스제·3+3부모육아휴직제를 신청했을 때의 급여 정보도 제공되기에 자금계획을 세우는데 도움됩니다. 직접 입력한 정보를 토대로 모의계산을 하는거라 실제 급여와 차이날 수 있지만, 참고용으로 활용가능하 실제 육아휴직 신청 전 알아보면 좋습니다.

  1. 모성보호안내

    고용보험 홈페이지 접속 후 고용보험 제도>개인혜택에서 ‘모성보호안내’를 선택합니다.
    육아휴직급여 계산

  2. 모성보호 모의계산

    모성보험안내 메뉴 중 하단의 ‘모성보험 모의계산’을 선택합니다.
    모성보호안내

  3. 육아휴직급여 모의계산

    모의계산 종류 중 ‘육아휴직급여 모의계산’을 선택합니다. 이후 기본정보를 입력하고 계산하기를 클릭합니다.
    급여 모의계산

  4. 모의계산 결과

    입력한 정보를 토대로 한 예상 지급급여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육아휴직급여 계산

육아휴직급여액은 통상임금의 80%인데, 최소 70만원~최대 150만원의 상·하한선이 설정되어 있으며 최대 금액으로 12개월을 모두 받을 경우 급여는 1,800만원이나 됩니다.

또한, 육아휴직을 마치고 직장으로 복귀하여 6개월 이상 계속 근무를 하면 통상임금의 25%가 ‘사후지급금’이라는 명목으로 지급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육아휴직 지원내용 알아보기

지급대상 – 현 직장 최소 6개월 이상 근무, 피보험기간 180일 이상
– 사업주로부터 육아휴직 30일이상 부여
지급금액 통상임금의 80%
– 하한액 월70만원, 상한액 월150만원
– 직장복귀 6개월 후 25% 일시불 지급
휴직기간 자녀 1명당 1년
육아휴직 지원내용

육아휴직 신청방법

육아휴직 신청은 회사, 사업주에 신청서를 제출하면 되며, 회사에서는 고용센터나 고용보험 홈페이지를 통해 육아휴직확인서를 등록하면 됩니다.

육아휴직급여 신청은 휴가가 시작된 후 30일이 지나야 가능한데, ‘고용보험 홈페이지>모성보호 탭>육아휴직급여신청’에서 로그인 후 신청서를 작성하여 제출하면 됩니다.

급여지급은 신청이 완료되고 14일 이내에 이뤄지며, 이후 매월 또는 일괄 신청해야 급여를 지급받을 수 있으니 이 점 참고하여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육아휴직 신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