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연금 신청 방법 및 수령액 정리

주택연금

주택연금 신청 및 수령액 계산 방법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노후에 안정적인 소득을 받으면서 주거의 안정도 가져올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제도가 주택연금인대요.

보유한 주택이 있다면 이를 담보로 하여 주택가격 및 가입자 연령에 따른 금액을 매월, 평생동안 지급받을 수가 있습니다.

연금제도 안내

부부 중 한 명이 만 55세 이상이면서 주택 공시가격이 9억원 이하인 경우 신청 가능한데, 주거용 오피스텔을 보유한 경우에도 해당됩니다.

참고로 연금은 부부 모두 사망할 때까지 지급되며 이후 담보 주택은 처분됩니다. 이 때, 연급지급총액보다 주택처분금액이 많은 경우에는 상속인에게 그 차액을 지급합니다.

다만, 연금 신청 이후 주택가격이 상승해도 반영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어서 본인의 상황에 맞게 활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장점과 단점이 확실하다보니 신청할지 말지 많은 고민을 하게 되는데, 신청한다면 아래 방법을 참고하여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Table of Contents

주택연금 신청 방법

주택연금 신청은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에서 진행가능하며 신청인 정보 입력 및 인증서 인증 등의 과정이 필요합니다.

만일 인터넷을 사용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가까운 공사에 방문신청하는 것도 가능하기에 편한 방법을 선택하면 됩니다. 인터넷 신청을 한다면 참조하세요.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

Time needed: 5 minutes

주택연금 신청은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에서 진행가능하며 신청인 정보 입력 및 인증서 인증 등의 과정이 필요합니다. 만일 인터넷을 사용하기 어려운 상황이라면 가까운 공사에 방문신청하는 것도 가능하기에 편한 방법을 선택하면 됩니다. 인터넷 신청을 한다면 참조하세요.

  1. 인터넷금융서비스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에 접속한 후 오른쪽 상단의 인터넷금융서비스를 클릭합니다.
    한국주택금융공사

  2. 신청 메뉴

    새 창으로 페이지가 로드되면 상단 메뉴 중 신청에서 주택연금 신청을 선택합니다.
    주택연금 신청

  3. 로그인

    인증서, 바이오, 간편비밀번호 중 선택하여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홈페이지 로그인

  4. 주택연금 가입 신청

    로그인 완료 후 메인 화면으로 이동됩니다. 1~2을 다시 진행한 후 주택연금 가입안내 화면 하단의 ‘주택연금 신청’을 클릭, 절차대로 완료하면 됩니다.
    주택연금 신청절차

연금 신청 시 부부 모두 홈페이지에서 개인정보 및 기타 동의사항에 동의해야 진행가능하며 신청이 완료되면 별도 심사가 이뤄집니다.

이후 심사가 완료되고 이상이 없다면 가까운 지사에 방문하여 근저당권 설정계약서와 보증약정서 등을 작성하여 보증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이 과정까지 다 완료하고 나서는 수령은행에 방문, 주택연금을 받으면 됩니다.

주택연금 조건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주택연금을 신청하기 전에 수령액을 알고 있다면 연금으로 받을지, 아니면 전세나 월세로 돌리는게 나을지 판단하는게 쉽습니다.

주택연금 수령액 모의계산 서비스도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를 통해 이용할 수 있는데, 주택소유자 및 배우자 정보와 주택 가격 등 입력 후 조회하면 됩니다.

수령액 계산과 자산 상태 등 여러 방면으로 알아보고, 보다 이익이 되는 방법을 선택하여 안정적인 노후 생활을 영위하시기 바랍니다.

예상연금조회

QNA

주택연금 신청은 어디서 하나요?

한국주택금융공사 홈페이지 또는 지사 방문을 통해 주택연금 신청이 가능합니다.

주택연금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담보 주택에서 거주하면서 일정 연금액을 매월 지급받을 수 있어, 안정적인 노후 소득을 얻게 됩니다.

주택연금을 받다가 취소할 수도 있나요?

주택연금 보증약정 체결 후 지급 실행일로부터 30일 이내라면 주택연금 철회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