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청약 신청방법 알아보기

주택청약

주택청약 신청방법과 조건 등을 알고 있으면 나중에 내집 마련을 위한 청약 신청 시 손쉽게 진행할 수 있습니다.

주택청약은 청약통장을 보유하고 분양주택에 따른 입주자격을 갖춘 사람이 원하는 주택을 분양받기 위해 신청하는 제도를 말합니다.

주택에 따라 가점제, 추첨제 등을 통해 입주자를 선정하며 주택 종류는 국민주택과 민영주택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당첨 확룔을 높이기 위해서는 1순위 조건을 충족해야 하는데, 그 기준이 어떻게 되고 신청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Table of Contents

주택청약 신청방법

주택청약 신청은 은행 지점에 방문해서 가능한데, 보다 간편한 방법으로 청약 홈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는 인터넷 신청이 있습니다.

참고로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 등을 이용한 본인인증 절차를 거쳐야 하며 신청 및 취소는 청약 신청일 09시~17시30분 내에 이뤄져야 합니다.

청약 신청은 신중히 결정하고 진행해야 하는데, 당첨이 된 후 개인적인 사유로 취소를 하게 되면 일정 기간동안 재청약이 불가능하다는 제약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청약 홈에서는 청약연습을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실제 청약 신청과 같은 절차로 진행되기에 처음 해본다면 먼저 이용해 보는 걸 권장합니다.

청약 홈 홈페이지 바로가기

Time needed: 5 minutes

주택청약 신청은 은행 지점에 방문해서 가능한데, 보다 간편한 방법으로 청약 홈 홈페이지에서 할 수 있는 인터넷 신청이 있습니다. 참고로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 등을 이용한 본인인증 절차를 거쳐야 하며 신청 및 취소는 청약 신청일 09시~17시30분 내에 이뤄져야 합니다. 청약 신청은 신중히 결정하고 진행해야 하는데, 당첨이 된 후 개인적인 사유로 취소를 하게 되면 일정 기간동안 재청약이 불가능하다는 제약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청약 홈에서는 청약연습을 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실제 청약 신청과 같은 절차로 진행되기에 처음 해본다면 먼저 이용해 보는 걸 권장합니다.

  1. 청약연습

    청약 홈 홈페이지에 접속한 다음, ‘공고단지 청약연습>공고단지>청약연습’을 선택합니다. 실제 청약 신청은 ‘청약신청’ 메뉴에서 원하는 주택 유형을 선택해 진행하면 됩니다.
    주택청약 연습신청

  2. 청약연습 신청

    이용시간 등 안내사항 확인 후 ‘공고단지 청약연습 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주택청약 연습신청

  3. 로그인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 네이버 인증서, KB국민 인증서, 토스 인증서 중 선택해 로그인합니다. 이후 다신 ‘공고단지 청약연습 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청약 홈 로그인

  4. 주택 선택

    공고가 올라온 주택 중 원하는 걸 선택하고 ‘다음’을 클릭, 유의사항 내용을 확인합니다.
    주택청약 주택 선택

  5. 주택형 선택

    청약통장 가입정보 등을 확인하고 주택형을 선택한 후, 다음을 클릭합니다.
    주택청약 신청방법

  6. 청약완료

    안내에 따라 청약자격 확인, 정보 입력, 전자서명 등을 진행하여 청약을 완료하면 됩니다.
    주택청약 신청방법

청약연습 신청이 완료되면 ‘공고단지 청약연습>공고단지>연습내역 조회’에서 청약신청일로부터 3개월 간 신청 내역 확인이 가능합니다.

가점제로 진행되는 청약의 경우 중요한 청약가점을 계산해볼 수 있는 서비스도 있는데, ‘공고단지 청약연습>청약가점계산기’에서 이용할 수 있으니 필요할 때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주택청약 조건

주택청약을 신청하려면 우선적으로 ‘청약통장’을 개설하여 일정 금액을 일정 기간동안 납입해야 하는데, 통장은 국민·신한·우리·농협·하나·부산·대구·기업은행 등에서 만들 수 있습니다.

납입금액은 월 2~50만원 내에서 선택할 수 있고 나중에 여유자금이 생겼을 때 한번에 넣는 것도 가능하여 유동적으로 활용하면 됩니다.

앞서 안내한대로 주택청약 주택 종류인 국민주택과 민간주택은 조건에 차이가 있는데, ‘청약 홈 홈페이지>청약제도안내>청약자격’에서 세부내용 확인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민영주택 1순위 조건

주택청약 민영주택 1순위 조건

국민주택 1순위 조건

주택청약 국민주택 1순위 조건

국민임대아파트

무주택 저소득층을 대상으로 하는 국민임대아파트 제도가 있는데, 입주자로 선정되면 주변 시세의 60%~80% 수준의 저렴한 임대료로 장기간 이용이 가능합니다.

세대원 전원이 무주택자이면서 소득 및 자산 기준을 충족하는 경우 신청할 수 있으며 온라인으로 간편하게 진행가능합니다.

‘마이홈’ 홈페이지 내 입주자 모집공고에 원하는 내용의 공고가 올라오면 상세 내용을 확인하고 기준에 맞게 신청하면 되니,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