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 이렇게 하면 됩니다

지방세 납세증명서

지방세 납세증명서는 대상자가 지방세를 제대로 납부하고 있는지 그 사실을 확인하는데 필요한 서류로, 체납이 있다면 발급 자체가 불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지방세 완납증명서라고도 불리는데, 생활하다 보면 종종 필요해지는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 방법을 이번에 알아보고 필요할 때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Table of Contents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 방법

지방세는 지방자치단체에서 거주 주민에게 부과하는 세금으로, 취득세·레저세·담배소비세·주민세·재산세 등이 해당됩니다.

이렇게 우리가 납부한 세금은 관할 지역 내에서 보건, 교육 등 주민 복지와 경제 활성화 등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모두 가능한데, 오프라인의 경우에는 신분증을 지참한 후 인근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해서 발급받거나 무인발급기를 이용하면 됩니다.

왔다갔다 할 필요없이 집에서도 간편하게 가능한 온라인 발급은 정부24 사이트에서 인증서 인증 후 진행할 수 있으며 발급완료가 되면 프린터 출력, PDF 다운로드, 팩스 전송 등으로 활용가능하여 편리합니다.

정부24 바로가기

정부24에 접속하면 사이트 메인화면 중앙 ‘자주찾는 서비스’ 목록 중에서 ‘지방세 납세증명’을 선택합니다.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

이후 민원안내에서 ‘발급’을, 회원과 비회원 선택 중 회원을 선택하고 인증서 등을 활용해 로그인합니다. 비회원으로 진행하는 것도 가능한데, 인증서 인증은 필요하니 참고하세요.

정부24 로그인

증명서 신청화면으로 이동한 후에는 주소, 전화번호 등 신청자 정보와 증명서 사용목적, 수령방법 등을 선택하고 하단 ‘민원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이후 민원내역의 처리상태에서 ‘문서출력’을 통해 발급받으면 됩니다.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

직접 가지고 있는 프린터로 출력하거나 PDF 파일로 다운로드 받아 활용하려는 경우에는 수령방법에서 ‘온라인발급(본인출력)’을 선택해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방문을 통해 이용하면 수수료가 발생하지만 인터넷의 경우 무료로 발급가능하니 사용에 문제가 없다면 위 방법을 활용하세요.

발급 용도

지방세 납세증명서는 이민을 가거나 외국에서 장기간 체류하기 위해 여권을 발급받는 경우 등에 필요하며, 주 용도는 대출이나 금융상품을 이용할 때입니다.

더불어, 사업 계약이나 부동산 소유권 이전 등기 신청에도 제출을 요구하는 등 활용도가 높습니다.

미환급금 찾기

지방세를 포함해 국세나 건강보험료, 국민연금보험료, 통신비 등 다양한 곳에서 환급금이 발생하고 있는데 몰라서 놓치는 경우가 많습니다.

찾아가지 않은 미환급금은 정해진 시간이 지나면 권리가 소멸되는 경우가 대부분이기에 늦지 않게 확인하고 환급신청까지 해야 합니다.

정부24에는 이러한 미환급금을 손쉽게 찾을 수 있는 ‘미환급금 찾기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는데, 한번 확인해보고 놓친게 있다면 돌려 받으세요.

QNA

지방세 납세증명서란 무엇인가요?

지방세 완납증명서라고도 하는 지방세 납세증명서는 납부해야 하는 세금을 체납한 사실이 없다는 걸 증명하는데 활용되는 서류입니다.

지방세 납세증명서는 어디서 발급받나요?

방문의 경우에는 가까운 행정복지센터에서, 인터넷은 정부24 사이트를 통해 지방세 납세증명서 발급이 가능합니다.

지방세 납세증명서는 어떤 용도로 사용되나요?

금융상품 이용, 사업계약 체결, 이민 등 다양한 상황에서 제출이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