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지대장 무료열람 발급 방법 정리

토지대장

토지대장 무료열람은 부동산 거래를 하기 전에 꼭 이용해야 하는 서비스로, 이를 통해 예기치 못한 피해가 발생하는 걸 예방할 수 있습니다.

주소, 이름 등 토지 소유자의 정보와 해당 토지의 소재지 및 지적 등이 기입되어 있는 토지대장으로 부동산 권리를 소유하고 있는 사람이 누구인지 확인가능합니다.

전월세 계약이나 매매 등을 할 때 손해를 보지 않기 위해서 꼭 필요하기 때문에 나중을 위해서라도 토지대장 무료열람 발급방법을 알아놓으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Table of Contents

토지대장 무료열람·발급방법

토지대장 무료열람 및 발급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해서 신청하거나 정부24 사이트를 통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발급의 경우 집에서도 가능하기 때문에 간편한데, 정부24 회원이 아니더라도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여 언제든 손쉽게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연결된 프린터가 있다면 바로 출력도 할 수 있고, 없어도 PDF 파일 다운로드나 전자문서로 발급받아 이용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사이트 이동

Time needed: 5 minutes

토지대장 무료열람 및 발급은 읍면동 행정복지센터에 방문해서 신청하거나 정부24 사이트를 통해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발급의 경우 집에서도 가능하기 때문에 간편한데, 정부24 회원이 아니더라도 서비스 이용이 가능하여 언제든 손쉽게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연결된 프린터가 있다면 바로 출력도 할 수 있고, 없어도 PDF 파일 다운로드나 전자문서로 발급받아 이용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1. 정부24 사이트 접속

    정부24에 접속한 다음, ‘자주 찾는 서비스>토지(임야)대장’을 선택합니다.
    토지대장 무료열람

  2. 민원 확인

    민원안내 사항을 확인하고 ‘발급’을 선택합니다.
    토지대장 무료열람

  3. 회원/비회원 선택

    회원과 비회원 중 원하는 유형을 선택합니다. 여기선 비회원으로 진행했습니다.
    정부24 로그인

  4. 신청정보 입력

    정보 수집 등 관련 사항 동의 체크 후, 신청정보를 입력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5. 신청내용 작성

    대상토지 주소 입력 등 필수 사항을 작성합니다.
    토지대장 신청내용

  6. 민원신청하기

    온라인발급(본인출력), 온라인발급(전자문서지갑) 등 원하는 수령방법을 선택하고 하단 ‘민원신청하기’를 클릭합니다.
    토지대장 발급

  7. 문서출력

    서비스 신청내역에서 신청한 민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문서출력’을 클릭하면, 선택한 수령방법에 따라 출력이나 PDF 다운로드 등으로 발급가능합니다.
    토지대장 발급

토지대장 무료열람 및 발급방법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토지대장에서 중요하게 확인해야 하는 부분은 소유자와 변동일자, 지목, 면적, 토지등급입니다.

부동산 거래 시 발급받은 토지대장과 해당 부동산 정보를 꼼꼼히 체크하여 이상이 없는지 확인한 다음, 진행하시기 바랍니다.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 방법

매매 등 아파트를 거래하기 전, 바가지 쓰는 일이 없도록 최근 실거래가가 어떻게 되어 있는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을 이용하면 되는데, 해당 아파트의 매매 및 전월세 거래금액을 월별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단독가구나 오피스텔, 연립주택 등도 확인가능하니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가 필요할 때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