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인관계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알아보세요

혼인관계증명서

혼인관계증명서 인터넷 발급받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혼인관계증명서는 혼인한 사실을 증명해야 하는 경우 필요한 서류입니다.

보통 신혼부부 대출이나 주택청약, 국민연금 등을 신청할 때 부부 관계를 확인하기 위해 기관에서 제출을 요구하기에 발급방법을 알아놓으면 유용합니다.

참고로 인터넷 이용이 어려운 경우에는 주민센터에 방문하거나 무인발급기를 사용하여 발급받으면 되는데, 500원~1000원의 수수료가 발생하기에 가능하다면 무료 이용할 수 있는 인터넷을 활용하는게 좋습니다.

Table of Contents

혼인관계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을 통해 혼인관계증명서 인터넷 발급이 가능하며 프린터가 있다면 바로 서류 출력이 가능합니다. 만일 없더라도 PDF 다운로드를 받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발급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 등을 이용한 본인 확인이 필요하기에 미리 준비하는게 좋습니다.

발급 신청 시 발급 대상자와 증명서 종류, 수령방법 등 선택하여 진행하면 되는데, 아래 방법 참고하여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 홈페이지 바로가기

Time needed: 5 minutes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을 통해 혼인관계증명서 인터넷 발급이 가능하며 프린터가 있다면 바로 서류 출력이 가능합니다. 만일 없더라도 PDF 다운로드를 받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단, 발급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공동인증서, 금융인증서 등을 이용한 본인 확인이 필요하기에 미리 준비하는게 좋습니다. 발급 신청 시 발급 대상자와 증명서 종류, 수령방법 등 선택하여 진행하면 되는데, 아래 방법 참고하여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1. 홈페이지 접속

    대법원 전자가족관계등록시스템에 접속한 후 증명서 발급 메뉴에서 혼인관계증명서를 선택합니다.
    혼인관계증명서 인터넷 발급

  2. 본인 확인

    이용약관 내용을 읽고 동의에 체크합니다. 이후 성명, 주민등록번호 등 입력하고 인증서를 이용해 본인 확인을 진행합니다.
    인증서 본인확인

  3. 신청서 작성

    발급 대상자, 증명서 종류 및 유형을 필요에 맞게 선택합니다.
    신청서 작성

  4. 발급 신청

    주민등록번호 공개 여부, 수령방법, 신청사유를 선택한 후 신청하기를 클릭하면 발급이 완료됩니다.
    혼인관계증명서 인터넷 발급

수령방법을 직접 인쇄로 선택하여 발급받은 후, 프린터기 모양의 아이콘을 클릭하면 연결된 프린터로 바로 출력이 가능합니다. 만일 연결된게 없다면 아이콘 클릭 후 ‘PDF로 저장’을 선택해 저장하면 됩니다.

참고로 발급 신청 시 일반, 상세, 특정 중 선택해야 하는데 유형에 따라 기재되는 내용에 차이가 있습니다. 재발급 받는 일이 없도록 발급 전 문의를 통해 제출 기관에서 필요로 하는 서류를 확인하세요.

구분기재 내용
일반증명서본인 및 배우자와 현재 혼인 관련 사항
상세증명서본인 및 배우자와 혼인·이혼 관련 사항
특정증명서본인 및 선택한 과거 혼인 관련 사항

모바일 발급 방법

수령방법에서 ‘전자문서지갑’을 선택하면 모바일로 받을 수 있는데, 이 경우 따로 출력하거나 다운로드 받지 않고 기관에 바로 제출 가능합니다.

절차는 증명서 신청이 완료되면 ‘정부24 앱 실행>로그인>≡ 선택>전자문서지갑’에서 발급된 증명서를 확인하고, 이후 ‘내증명서(발급)>보내기’를 통해 원하는 기관에 제출하면 됩니다.

정부24 전자문서지갑을 처음 이용하는 경우에는 이용약관 동의, 신청정보 입력 등을 통해 발급을 완료하는 과정이 필요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QNA

혼인관계증명서 언제 필요한 서류인가요?

건강보험 피부양자 등록이나 대출, 국민연금 신청 등을 할 때 기관에서 혼인관계증명서 제출을 요구합니다.

혼인관계증명서를 발급받을 때 자녀에 관한 내용도 나오나요?

혼인관계증명서에는 본인과 배우자, 혼인 및 이혼 등의 기록만 나오며 자녀에 관한 사항은 기재되지 않습니다.

외국인도 혼인관계증명서 발급이 가능한가요?

혼인관계증명서는 내국인만 발급가능하며 외국인은 해당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