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직증명서 발급방법 인터넷으로 간편하게

재직증명서

재직증명서 발급방법을 알아놓으면 추후 이직하는 회사나 금융기관에서 제출을 요청할 때, 보다 수월하게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자신이 다니고 있는 또는 다녔던 회사에서의 소속된 부서 및 맡은 업무 등을 증명하는 용도로 사용되는 재직증명서는 기본적으로 해당 회사 인사팀에 요청해서 발급받으면 됩니다.

하지만, 이미 그만두었거나 발급 사실을 알리고 싶지 않는 등 직접 요청하기 껄끄러운 상황이라면 인터넷 발급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Table of Contents

재직증명서 인터넷 발급방법

인터넷으로 가능한 재직증명서 발급방법이란, 국민연금 가입증명서와 4대보험 가입내역서를 발급받아 본 서류를 대체하는 겁니다.

두가지 서류를 통해 회사 재직 여부 확인이 가능하기에 재직증명서 대신 제출이 가능한 것으로, 모두 무료발급이며 프린터 출력이나 PDF 다운로드 등 필요에 맞게 수령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국민연금 가입증명서를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텐데, 아래 절차를 참조하여 재직증명서가 필요할 때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국민연금공단 홈페이지

Time needed: 5 minutes

인터넷으로 가능한 재직증명서 발급방법이란, 국민연금 가입증명서와 4대보험 가입내역서를 발급받아 본 서류를 대체하는 겁니다. 두가지 서류를 통해 회사 재직 여부 확인이 가능하기에 재직증명서 대신 제출이 가능한 것으로, 모두 무료발급이며 프린터 출력이나 PDF 다운로드 등 필요에 맞게 수령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국민연금 가입증명서를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 알아볼텐데, 아래 절차를 참조하여 재직증명서가 필요할 때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1. 국민연금공단

    PC로 공단 홈페이지 접속 후, 개인 서비스에서 ‘가입증명서 발급’을 선택합니다.
    국민연금 가입증명서

  2. 개인로그인

    간편인증, 인증서 등을 이용하여 개인로그인을 완료합니다.
    개인로그인

  3. 서비스 이용동의

    개인정보, 고유식별정보 등의 수집에 관한 안내 사항을 확인한 후 동의에 체크하고, ‘확인’을 클릭합니다.
    재직증명서 발급방법

  4. 가입내역 확인 및 발급

    국민연금가입내역을 확인하 전체 또는 특정사업장 중 필요한 내역에 체크합니다. 이후 프린터, 팩스, 전자증명서 중 원하는 유형으로 발급받으면 됩니다.
    재직증명서 발급방법

발급방법으로 프린터나 팩스를 선택하는 경우 ‘발급 용도’ 입력이 필요합니다. 참고로 프린터발급은 연결된 프런터기가 없을 시 PDF 파일로 다운로드받을 수 있습니다.

전자증명서를 선택하면 ‘정부24 앱>전자문서지갑>내증명서’에서 발급된 증명서 확인이 가능하며, 따로 출력할 필요없이 기관에 바로 제출하는 것도 가능하여 편한 방법으로 이용하면 됩니다.

용도

일반적으로 재직증명서를 많이 사용하는 경우는 신용카드 발급, 대출 신청 등 금융관련 업무를 볼 때로, 재직사실을 증명함으로서 안정적인 소득이 있다는 걸 알릴 수 있습니다.

이 외에 관공서에서 업무를 보는 경우에도 종종 제출을 요구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재직증명서 발급방법을 알아놓으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사항

재직증명서는 주민등록등본, 기본증명서 등과 같이 정해진 양식이 없으며 기업에 따라 자체적으로 마련되어 있거나 인터넷에서 다운로드 받아 사용합니다.

제출기관에서 요구하는 양식에 따라 인적 사항, 회사명, 소재시, 근무부서, 재직기간 등 기입한 후 회사 직인을 찍으면 효력이 발생하게 됩니다.

위에서 알아본 국민연금 가입증명서와 4대보험 가입내역서는 재직증명서를 대체할 수 있는 서류이지만, 기관에 따라 인정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발급 전 제출기관에 문의하여 대체 가능 여부를 확인한 후 발급을 진행해야 번거로운 상황이 발생하지 않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QNA

재직증명서 발급은 어떻게 하나요?

회사 인사팀에 재직증명서를 요청해서 발급받으면 됩니다. 제출기관에 따라 국민연금 가입증명서, 4대보험 가입내역서로 대체가능한 곳도 있는데 문의를 통해 먼저 확인해보세요.

아르바이트를 하고 있는 곳에서도 재직증명서 발급이 되나요?

해당 회사에 요청하여 재직증명서 발급받으면 됩니다. 수습기간인 경우에도 발급가능합니다.

재직증명서 발급 기준이 있나요?

회사에서 30일 이상 근무했다면 퇴사 후 3년 이내까지 발급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