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학력증명서 발급방법 바로가기(+인터넷)

최종학력증명서

최종학력증명서 발급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최종학력증명서는 이름 그대로 학력 중 마지막으로 졸업한 학교의 졸업증명서를 뜻하는 서류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최종학력이 초·중·고등학교 중 하나인 경우에는 초중등학교 졸업(예정)증명서, 대학인 경우에는 대학(교) 졸업증명서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증명서 발급은 학교나 교육청 방문 또는 온라인으로 가능한데, 이번에 온라인을 이용한 최종학력증명서 발급방법을 안내하겠습니다.

Table of Contents

최종학력증명서 발급방법

정부24를 통해 증명서 발급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회원과 비회원 모두 가능한데, 비회원으로 진행해도 인증서 인증은 필요합니다.

‘초중등학교 졸업(예정)증명서’의 경우 비용은 무료이며 발급 완료 후 출력, 전자문서지갑 등으로 수령할 수 있습니다.

단, ‘대학(교) 졸업증명서’는 1천원의 수수료가 있고 수령기관에 직접 방문해야 받을 수 있다는 점이 다르기에, 이 점 유념하여 서비스를 이용해야 합니다.

아래는 대학(교) 졸업증명서를 발급받는 과정으로, 참고하여 최종학력증명서가 필요할 때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정부24 홈페이지 바로가기

Time needed: 5 minutes

정부24를 통해 증명서 발급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회원과 비회원 모두 가능한데, 비회원으로 진행해도 인증서 인증은 필요합니다. ‘초중등학교 졸업(예정)증명서’의 경우 비용은 무료이며 발급 완료 후 출력, 전자문서지갑 등으로 수령할 수 있습니다. 단, ‘대학(교) 졸업증명서’는 1천원의 수수료가 있고 수령기관에 직접 방문해야 받을 수 있다는 점이 다르기에, 이 점 유념하여 서비스를 이용해야 합니다. 아래는 대학(교) 졸업증명서를 발급받는 과정으로, 참고하여 최종학력증명서가 필요할 때 활용해보시기 바랍니다.

  1. 정부24 홈페이지

    홈페이지에 접속한 후 검색창에 ‘최종학력’을 입력합니다. 이후 서비스 바로가기에서 ‘대학(교) 졸업증명’을 선택합니다.
    최종학력증명서 발급방법

  2. 민원안내 및 신청

    증명서 발급에 관한 안내사항을 확인하고 신청을 클릭합니다.
    정부24 민원신청

  3. 회원유형 선택 및 로그인

    회원과 비회원 중 선택합니다. 회원의 경우 바로 인증서 인증을 하며 비회원은 발급 완료 전 인증을 진행합니다.
    정부24 인증서 로그인

  4. 정보 입력

    ‘학교검색’을 통해 대학(교) 정보와 전공학를 입력하고 발급부수를 필요한만큼 선택합니다.
    최종학력증명서 정보 입력

  5. 민원신청하기

    ‘수령기관 검색’에서 가까운 곳으로 선택한 후 수수료를 확인합니다. ‘민원신청하기’ 클릭 후 처리상태가 ‘신청완료’로 바뀌면 해당 기관에서 방문수령 할 수 있습니다.
    최종학력증명서 발급방법

위 방법 외에도 정부24의 ‘대학 제증명 온라인 발급’, 토스 앱의 ‘증명서 떼기’, 학교 홈페이지를 통해서도 최종학력증명서 온라인 발급이 가능합니다.

단, 학교에 따라 증명서 발급 서비스가 불가능한 곳도 있으니 참고하여 이용해보세요.

폐교대학 증명서 발급

다녔던 대학이 폐교가 된 경우에도 온라인으로 졸업증명서를 발급받을 수 있는데, 정부24에서 ‘폐교대학 졸업증명서 발급’ 서비스를 선택해 이용하면 됩니다.

폐쇄 대학 통합 증명발급 서비스로 연결된 후 본인 인증을 한 다음 발급가능합니다. 단, 국내 대학인 경우에만 가능하고 원본 확인은 발급 후 90일까지만 됩니다.